나도 1인 미디어 해볼까?

동영상을 업로드하려면 기본적으로 영상장비와 촬영한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컴퓨터(또는 스마트폰)가 필요하다. 대다수의 크리에이터들은 처음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1인 미디어는 영상의 완성도보다 콘텐츠가 가진 힘이 더 강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많은 초기비용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


소비층의 대다수가 PC보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즐겨 보기 때문에 영상 결과물에서 큰 차이가 없다. 물론 오랜 시간 촬영할 겨우 발열이나 저장 용량, 화질에 한계를 느낄 수 있다. 이럴 때 필요에 따라 카메라, 조명, 녹음기기, 배경 등의 장비를 추가로 구입해 활용하는 것이 좋다.



어디서 배우지?

1인 미디어를 제작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교육기관을 찾아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어 연령과 지원 자격에 따라 신청이 가능하다. 


방송콘텐츠진흥재단(https://bcpf.or.kr)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은 1인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1인 방송제작 스쿨’ 교육과정을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시니어, 다문화, 농어민, 경력단절여성, 귀농귀촌 청년 등이며, 1인 미디어 제작을 위한 기획, 제작, 마케팅을 무료로 교육한다. 장비 지원과 창작지원금 제도도 지원·운영하고 있다. 


시청자미디어재단(http://kcmf.or.kr)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시청자미디어재단은 학생 및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상설 미디어 강의를 운영 중이다. 서울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는 11월에 ‘1인 방송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을, 광주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는 ‘유튜버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무료이며 강좌별로 15명 내외를 선발한다.

소재 지역  서울, 인천, 부산, 울산, 광주, 대전, 강원


수원영상미디어센터(http://www.swmedia.or.kr)

수원영상미디어센터를 비롯해 전국 40여 개 지역에서 지자체의 지원 아래 영상미디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영상미디어센터에서는 사진·동영상 촬영은 물론 편집, 자막 삽입까지 영상제작에 관한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관련 장비도 최소한의 비용으로 대여가 가능하다.


부천시민미디어센터(https://www.media-center.or.kr)

1인 미디어 창작크리에이터 과정부터 프리미어 프로 편집 교육, 시니어 영상제작 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비도 무료부터 5~6만 원으로 저렴한 편이다.